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우선 주목되는 것은 공인자본의 발생이다. 대동법 실시 이후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공인들은 물품구입을 위해 서울 시전 및 각 지방의 여객과 객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공인의 활동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임진왜란(壬辰倭亂)으로 인해 명(明)나라는 망하게 되고 청(淸)나라가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반향(反響)을 몰고 온다. 즉 중세후기문학 제1기의 주요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가 겪게 되는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를 조선후기사회의 양반들
중세철학이 플라톤의 이데아를 플로티노스가 해석한 것과 비슷하게 그러나 훨씬 더 변화시켜 그것을 神으로서 해석했다는 것은 미학에 있어서도 그리 다를 바가 없다.
중세의 철학이나 미학은 신학의 하녀로 전락하여 그 독자성을 상실하기는 했으나 중세미학에서는 주관성의 가능성이 시사되고
중세를 통한 최대 시인은 G. 초서이다. 그는 프랑스의 로맨스 《장미이야기》을 번역하였고 같은 시대의 이탈리아 문인 F. 페트라르카·G. 보카치오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영국 중세문학의 상징적인 존재이고, 말년에는 외국의 영향을 벗어나 독자적인 세계를 개척하였다. 그 결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에 있어 그 기술이 달라져야 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70년대에 들어 시제나 상에 관한 문제가 예리한 관심의 초점이 되면서, ‘-느-’를 독자적인 하나의 형태소가 아니라, 후행 형태소의 음성적인 부수 형식으로 보기 시작하였다. '-느-'를 독자적인 형태소로 분석해 내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