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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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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Ⅱ. 한국 중세문학 조선전기문학의 특성
1. 악장문학
1) 형식
2) 내용
3) 성격 및 의의
2. 경기체가
3. 가사
1) 형식
2) 내용
3) 의의
4) 작품개관
4. 시조
5. 소설
1) 형성 과정
2) 특징
3) 작품

Ⅲ. 한국 중세문학 조선후기문학의 특성

Ⅳ.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시조

Ⅴ.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소설
1. 형성
2. 특징
3. 소설의 종류
1) 영웅 소설
2) 가정 소설
3) 대하 소설(가문 소설)
4) 애정 소설(염정 소설)
5) 풍자 소설
6) 판소리계 소설
4. 소설의 유통 과정

Ⅵ.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고소설
1. 고소설의 형성과정
2. 고소설의 양상
3. 조선조 지식인들의 소설관
4. 고소설의 향유양상과 독자층위

Ⅶ.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우선 주목되는 것은 공인자본의 발생이다. 대동법 실시 이후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공인들은 물품구입을 위해 서울 시전 및 각 지방의 여객과 객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공인의 활동은 서울의 비시전계 사상을 자극하고 지방 향시를 발전시키는 한 요인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사상인들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이들의 활동은 기존에 금난전권으로 독점적 이익을 누리고 있었던 시전상인들에게 큰 위협이 되었고, 국가는 시전을 보호해 주려 했으나 사상들의 상업적 지위는 이미 확고한 것으로 되어 있었다. 결국 금난전권은 폐지되었고 상업의 경쟁은 한층 격화되었다. 이제 상인들은 유통 과정에서 얻어지는 이윤보다 상품의 매입 가격을 떨어뜨림으로써 보다 많은 이득을 획득하는 방향, 즉 상품생산 방면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여기서 스스로 상품을 제조해 파는 상인, 대외무역으로 얻은 자본을 상업적 농업에 투자하는 상인 등 여러 가지 유형의 상거래 활동이 나타나 훨씬 다양화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로 인해 경영형 부농과 마찬가지로 상업활동을 통해 부를 축적한 계층이 나타났으며, 이들은 부농과 함께 시정의 새로운 세력을 이루게 되었다. 즉 농촌과 도시 양부문에서 새로운 근대적 세력이 등장하게 된 것이며, 이들은 자신들의 의식을 반영한 새로운 문화(문학)를 추구한 것이다.
위와 같은 조선사회의 사회계층 변화는 자연스럽게 문학에도 영향을 미친다. 농촌의 분해가 가속화되는 한편, 도시의 발달이 촉진됨에 따라 시정인들의 유흥공간이 광범하게 마련되었다. 조선 후기 예술은 바로 이 도시 유흥공간을 기반으로 활발하게 창작 유통되었던 바, 그 성격 또한 전대와는 질적으로 구분되는 것이었다. 즉 봉건정부에 예속되어 제례적교화적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던 예술활동이 이제는 개성적이고 창발적인 시정문화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여기에서 조선 후기 예술사를 이끌어간 주역으로 일컬어지는 ‘서민’이란 어떤 집단을 말하는가? 이들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도시상인이나 부민 등 중세 해체를 기반
참고문헌
* 김대용(1994), 조선초기교육의 사회사적 연구, 서울 : 한울아카데미
* 신차균(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이만규(1991), 조선교육사I, 서울 : 거름
* 이문원(2002), 조선 후기 실학교육사상의 현대적 조명, 한국교육사학
* 이성무(1995), 조선양반사회연구, 서울 : 일조각
* 장동표(1996),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서당에서 향교 서원까지, 청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