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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세문학 조선전기문학, 조선후기문학,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야담,시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판소리,고소설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Ⅱ. 한국 중세문학 조선전기문학
1. 기간
2. 훈민정음 창제
3. 악장의 성립
1) 수록된 문헌
2) 주요작품
4. 언해작품
1) 석보상절(수양대군)
2) 월인석보(세조)
5. 경기체가
6. 조선전기 시조
7. 조선전기 가사
1) 주요작품
2) 가사의 변모
8. 조선전기 소설(한문단편소설이 주류를 이룸)
9. 조선전기 패관문학

Ⅲ. 한국 중세문학 조선후기문학
1. 시조
1) 정형시조
2) 사설시조
3) 시조집의 편찬
2. 가사
1) 내방가사
2) 월령체
3) 기행가사
4) 유배가사
3. 고대소설
1) 형성
2) 특징
3) 종류

Ⅳ.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야담

Ⅴ.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시조

Ⅵ.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판소리
1. 토끼전
2. 춘향전
3. 흥부전

Ⅶ.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고소설
1. 고소설의 형성과정
2. 고소설의 양상
3. 조선조 지식인들의 소설관
4. 고소설의 향유양상과 독자층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임진왜란(壬辰倭亂)으로 인해 명(明)나라는 망하게 되고 청(淸)나라가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반향(反響)을 몰고 온다. 즉 중세후기문학 제1기의 주요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가 겪게 되는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를 조선후기사회의 양반들 역시 겪게 된다. 이러한 외적현실에서 고대의 자기중심주의가 다시 부활하였으며, 그것은 소중화(小中華)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즉 기존에 중국이 중심이라는 중화사상(中華思想)이 모두가 중심이 될 수 있다는 화이론(華夷論)을 불러오게 된다. 이러한 화이론이 우리 문학에 끼친 영향은 서사문학의 발달을 들 수 있다. 다시 말해 중국과 주변국과의 관계의 변화는 서사문학에서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를 그리는데 소설이 가장 알맞은 장르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상술하면, 고대의 신화는 자아(自我)와 세계(世界)가 일치하였으며, 이것이 전설과 민담이 되면서 자아와 세계는 분리하게 된다. 이것의 관계를 간단히 살펴보면, 전설이 세계가 자아 위에 있다면, 민담은 자아가 세계 위에 있게 된다. 그것이 이행기로 오면서 자아와 세계는 팽팽히 대결하는 양상을 띠게 된다. 이러한 소설장르의 발달뿐만 아니라, 훈민정음이 창제되던 시절부터 충분히 예상되던 문학담당층이 서민과 여성으로 확대된다. 그들이 대표적 장르는 판소리를 들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사대부가 문학담당층에서 제외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안으로는 세도정치에 의한 국정의 혼란과 삼정의 문란에 의한 민생의 파탄으로 민란이 빈번하게 일어났으며, 밖으로는 서양세력이 중국과 일본의 문호를 개방시키고 조선으로 몰고 오는 상황에서 조선사회는 존폐위기(存廢危機)를 맞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인 불안감으로 인해 민중종교가 출현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민중종교는 구원(救援)의 문제를 화두(話頭)로 등장시킨다. 이러한 민중종교의 보급에 가사가 가장 커다란 역할을 하였으며, 모든 문학 장
참고문헌
김여주, 조선후기 여성문학의 재조명,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김명희 외 저, 조선시대 여성문학과 사상, 이회문화사, 2003
김태준, (역주)조선한문학사, 시인사, 1997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조선문학통사, 이회문화사, 1996
안자산, 조선문학사, 한일서점, 1922
최재서 저, 노상래 역, 전환기의 조선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