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새로운 종교적 운동들
교회의 타락
복음주의적 각성이 필요해짐
사도적인 생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
사도적인 청빈 – 극기 , 극도의 청빈 생활
세속화되지 않기 위해 사회로부터 고립
금욕주의도 다시 등장
시토 수도회
12세기를 지배
단순한 생활, 음식과 의복에 엄격
13세기가 끝날
Ⅱ. 중세 이단 – 카타리파, 발도파
카타리파
온건한 이원론과 절대적인 이원론의 교리적 분열이 심화되었고, 결과로 13세기를 지나면서 세력이 약화됨.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구원은 오직 '콘솔라멘툼'(안수에 의한 성령 세례)에 의해서 주어짐
-콘솔라멘툼을 베푸는 데에는 남녀의 차별이
1. 들어가며
‘이단’이라는 단어가 갖는 부정적인 뉘앙스는 ‘이단’이라고 규정되었던 집단에 대한 선입견을 갖게 한다. 그러나 기독교에 관한 ‘이단’이 등장하고 그에 대한 탄압이 있었던 중세 유럽에서는 당시 교회 기득권 계층의 필요에 있어 이단으로 내몰려진 집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
Ⅰ.서론
스페인 종교재판소 출현의 원인은 무엇이며 중세부터 근대 초 스페인에서 유대인문제가 나타내는 의의는 무엇인가. 이단 심문과 마녀 사냥으로 악명이 높은 종교재판소는 중세 유럽의 문화적 성격을 장식하는 대표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이며, 중세 유럽 문화의 부정적이고 상징적인 의미를
천상의 장소도 아니다. 신곡에서는 왕국들로 이루어진 세계의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이것의 의미는 연옥이 하나의 단일한 왕국의 수준이 아닌 여러 왕국들로 이루어진 세계의 수준이라는 점, 각 왕국의 사법 및 체계가 다양하게 그려진다는 측면에서 중세 유럽 세계의 현실을 반영한다는 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