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인 것이다. 인간의 감성을 통하여 영혼과 정신을 조형화하는 미술교육은 이미지와 감동을 통한 감성적 인식이 수반되는 것으로 의식세계에서 가장 깊이 작용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미술교육의 목적은 우수한 작품을 제작하는 미술가를 양성하는 데만 있지 않고, 학생들의 미적 감수성과
이상적으로 중등학교의 미술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계속되는 성장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10대들이 직면하는 중요한 의문 중의 하나는 자아주체성(self-identity)에 대한 의혹이다. 즉,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로 가는가?”라는 의문들이다. 이 발달단계에서의 주제는 청소년 자신에 직접적으로 관
미술 기능을 기르자는 것이다.
이런 통합적 지도를 통해서 표현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재료사용을 수집하여 그 재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서 사고력의 증진과 다양한 새로운 표현방법을 찾을 수 있다.
미술교육에서 바람직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연계한 미술교육과
2. 우리나라 중학교미술교육의 현황
미술교육은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학생의 느낌이나 생각을 창조, 발전시키면서 높은 표현력과 감수성을 극대화시킴을 목표로 한다. 또한 상상력과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 학생들에게 미술을 이해하고 계승시킬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고자 한다.
Ⅰ. 서론
로웬펠드(Lowenfeld)는 미술 표현 능력을 난화기(scribbling stage : 2~4세), 전도식기(preschematic stage : 4~7세), 도식기(schematic stage : 7~9세), 사실기로 넘어가는 과도기(stage of drawing realism : 9~11세), 의사실기(pseudo-naturalistic stage : 11~13세), 사춘기(adolescent art : 13~17세)의 6단계로 나누었다.
더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