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문화의 발달의 기반과 특징
1. 중국의 지리와 자연환경
중국은 광대한 대륙국가이기 때문에 각 지역에 따라 지세 시후 물산 풍속 등이 각기 달랐다. 그러나 거대한 영토, 장구한 역사, 찬란한 문화의 중국도 세계사적 시각에서 그리고 유라시아 대륙의 입장에서 보면 인류의 다른 문명권과 고
황제
- 중국의 문물제도를 완비(정전제)
- 문자 -> 에문화의 발전
4.요순
- 요는 순에게 왕위를 선양함
- 전곤의 괘를 법칙을 잘 게승하여 하늘에 순응하는 덕을 실현, 하늘을 공경
- 경천사상->중화사상->예문화
- 중용
제1장 공자의 윤리사상
1.공자의 전기
- 현실의 삶을 어떻게 잘 사는가의 문제
중화가 될 수도 있다는 논리가 성립되었던 것이다. 신유학의 집대성자로 일컬어지는 주자는 “중화이면서 예를 갖추지 못한다면 오랑캐만도 못한 것이다”라고 하면서 중화와 이적의 차이는 예의의 유무로 결정된다고 단정하였다. 즉 화이론은 문화적 요소를 화이분별의 핵심 기준으로 이해하였고,
중국인의 사고방식
중국은 옛날부터 우리나라와 교류가 있어왔기 때문에 우리의 역사적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영향은 우리 선조들의 생활 양식, 사고 방식을 비롯한 문화 전반에 그대로 투영되어 나타났다. 물론, 중국은 우리에게 선진 문화를 전달해 주는 전달자로서 우리 문화가 발달
사상이 널리 유포되었다. 역사에 의해 지배 계층은 근 만년 가까이 지배의 위치에 있으면서 생긴 특성으로서 지배 계층은 귀족 의식, 예의 의식, 중화사상, 인내력, 절개를 중시하는 편이고, 피지배 계층은 전제정치 하에서 시달려 오면서, 농사나 자신들의 앞날을 전적으로 황제나 그들을 다스리는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