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편제”를 중심으로 하여 소설과 영화를 비교하여 둘 사이의 차이점과 의미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라 문학과 대중성이 어떻게 조화되어야 하는 가에 대해 고찰해 보려고 한다 이러한 고찰은 비단 문학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로 확장시켜볼 수 있으며, 결국 우리의 문
연구들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는 영상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양상을 연구하는 당연한 과업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소설과 영화의 매체적 특성에 따른 변화 과정은 논의하고 있었지만 동일 작품이 영화로 변화되는 경우 영화에서 드러나는 매체적 특성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었음을 알 수
소설과 영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영화의 표현 양식의 차이로 서로 다른 세계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매체는 곧 내용을 규정한다는 말이 있다. 매체가 달라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러한 변화는 이제 각자의 영역으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소설과 영화의 차이를 <서편제>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
영화가 따라갈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매체는 곧 내용을 규정한다라는 말이 있다. 매체가 달라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러한 변화는 이제 각자의 영역으로 인정해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그동안 궁금했던 소설과 영화의 차이를 작품론과 함께 <서편제>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서편제와 그 사이
1> 왜 이 영화들인가?
파이란 취화선 서편제는 모두 소설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 졌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영화이다. 문학의 영화화란 특성을 모두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파이란은 남녀간의 서정적인 멜로 사랑을 그리면서도 어떤 삶의 의미를 던져 주려고 하고 있고, 취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