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많은 나라와 민족들 사이에는 오랜 기간을 거쳐 주변의 역사적 감정이 이어져 내려와 지역주의에 의한 지역감정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좁은 영토아래 단군왕검(檀君王儉)을 조상으로 한 우리 한민족은 영토분쟁이 치열했던 삼국의 역사적 감정이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에서
한국의 지역주의에 대한 논란에는 사회갈등과 통합, 사회갈등과 정치, 선거와 민주주의, 정치균열과 민주주의, 사회균열 체제에서의 국가통합, 그리고 이에 대한 비교경험 등 사회과학의 여러 쟁점이 걸려 있다. 과도할 정도로 이론이 풍부한 것처럼 보이는 것이 한국 사회과학계의 경향이다. 그런데
분권의 전통, 종교, 종족 등의 차이에서 비롯된 균열 요소가 많은 유럽 등의 국가에 비해, 우리의 경우 단일국가의 오랜 전통과 상대적으로 강한 동질적인 사회 구조에서 지역균열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근거로 오늘날 한국의 지역주의를 정치인들의 정치전략에서 조장된 것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 주변에는 이러한 사건들이 끊이지 않고 발생한다. 항상 신문의 일면을 장식하며 우리의 이목을 끄는 이러한 사건들은 틀림없이 긍정적인 사건은 아니다. 어쩌면 이러한 사건들을 한국정치의 고질적인 문제점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전 세계에 수많은 국가들이 대의민주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유
Ⅰ. 서론
현재 지구화의 쟁점은 세계의 중심에서 그들의 권력과 부를 지속적으로 향유하고자 한 선진국의 횡포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경제발전`이란 이데올로기의 형성은 1949년에 취임한 미국의 대통령 트루먼의 연설에서 미국의 새로운 정책을 제시하던 중에 등장했다. 미개발 나라들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