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세기 이상, 과학과 종교 사이의 긴 "전쟁"은 세계를 현대의 연구로서 설명하기 위한 창조 신화로 작용했다. 이 토마스 헉슬리에 의해 명명된 "새로운 자연"은 창조 신화에 의하면 원인vs믿음, 연구vs권위, 진실vs오류의 냉혹한 충돌로부터 등장했다. 그리고 이 전쟁의 가장 큰 원인은 진화론자인 찰스
Ⅰ. 서론
생태여성주의는 생태학(ecology)과 여성주의(feminism)가 결합해서 나온 개념으로 ‘아래로부터의 세계화’를 위한 대표적인 사회운동 이념이다. 이는 그때까지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던 생태운동과 여성운동이 하나로 합쳐져 생태 파괴와 각종 차별의 공통원인이 결국은 가부장제 체제의 또 다
진보라는 개념 - 자연의 것인가 인간의 것인가?
·인간은 모든 종의 분화에서 가장 최종의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인간의 사고할 수 있음이 진화의 최종 형태라고 할 수 있을까?
·진화는 진보라는 개념을 포함한 것일까?
위의 세 질문에 대한 내 답은 모두 'No'이다. 인간이 가장 복잡하
모든 방향으로 일어나며 생명의 역사에서 우발성은 피할 수 없다. 또 한 가지 핵심적인 주장은 진화는 진보가 아니라 다양성의 증가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과학의 신빙성에 대해 도킨스는 강한 신뢰를 보내지만 굴드는 과학이 사회적 이념에 오염될 수 있는 가능성에 더 주의를 기울인다.
진화
밈의 개념 소개
무신론과 합리주의 옹호
종교 비판
과학 대중화
해밀턴 & 리처드 도킨스 중심
진화의 주체 = 유전자!
개체는 그 유전자의 단순한 전달자일 뿐!
∴어떤 개체나 진단의 행위 = 모두 자신의 유전자를 더 확대 , 복제하기 위한 동기
스티븐 제이 굴드 주도
유전자가 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