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 자신의 기독교적 배경, 그에게 남아있는 종교적 신념, 그리고 다른 사람의 믿음에 대한 그의 태도는 과학적 기원의 옛 신화와 잘 조화되지 않는다.
James Moore는 영국의 Open University에서 history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강사이고 또한 Cambridge University에서도 강의를 하고 있다. 그의 책들로는 후기 다원주
다윈의 블랙박스>를 통해 환원불가능한 복잡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쥐덫은 여러 개의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구성요소들이 모두 제 위치에 있음으로 해서 쥐덫의 기능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하나의 구성 요소가 없어진다면 나머지 다른 구성요소들이 모두 제자리에 있다고
Ⅰ.서언
과거 “인간은 어디에서 왔을까”, “세상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와 같은 인간이 가지는 근본적인 질문들에 대해 인간은 답을 신에게서 찾았고 나아가 신이 생명을 창조했음을 증명하려고 했다. 찰스 로버트 다윈은 이러한 전통적 생각을 바꾼 사람이고, 과학과 종교의 갈등에 최 선단에 서
1. 다윈과 19세기의 과학 공동체 헌터 두프리, “다윈 시대의 기독교와 과학 공동체” in : 데이비드 C. 린드버그 편, 「신과 자연 : 기독교와 과학, 그 만남의 역사(下)」, 박우석․이정배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9) p. 472~493
(1) 19세기 초반의 과학과 종교의 관계
과학과 종교는 다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