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보장 자체가 목적이었다기보다는 공동체의 질서유지와 같은 다른 목적이 보다 중요한 동기로서 작용( → 국가의 보호정책의 대상이 되는 자에게는 사회적 모멸감이 따랐을 뿐 아니라 국가가 명시적으로 불이익을 주는 일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짐. ex; 시혜정책을 받는 빈민에게 참정권의 박탈 등)
이해관심으로부터 종교적 관념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점이 종교사회학과 관련해 베버가 남긴 커다란 공헌이다. 곧 종교의 일반적 기능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보다 폭넓게 종교적 관념들의 역사적 역할과 사회적 행위에 대한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사회학적인 종교
사회적으로 요구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인정된 가족(소가족에서 대가족으로의)간의 이전도 포함
○ 우발적 재분배 : 우발적 사고(재해, 질병 등)를 당하지 않은 집단으로부터 우발적 사고를 당한 집단으로의 소득이전
(3) 소득재분배의 유형 3
○ 장기적 재분배 : 생애에 걸쳐 발생하는 재분배(ex :
사적 노후소득보장양식을 대체한 공적연금제도는 2차 대전 이후 자본주의의 경제적, 사회적 배경 하에서 정착되고 확장 되었다. 하지만 80년대 이후 공적연금제도는 사회․경제적 환경이 변화하면서 내․외부적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내부적으로 직업구조가 변화하고 생애주기가 갈수록 비표
사회복지
국민의 복지에 기본적인 것으로 인정된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사회질서의 회복을 위하여 제반 급부를 확보하거나 강화시키는 법률, 프로그램 급여 및 서비스 체계이다.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공적, 사적 영역에서 모든 사회적 활동을 총체적으로 개념화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