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지난 발표문에서 우리는 존 웨슬리의 부흥운동과 찰스피니의 2차 대각성 운동을 통해서 18, 19C미국에 어떤 흐름이 생겨났는지 살펴보았다. 영국에서는 존 웨슬리(John Wesley)와 그의 동생 찰스 웨슬리(Charles Wesley)를 통해 영국 교회 갱신 운동이 일어났고 미국에서 시작된 제1차 각성운동은 1740년대 조나단
제6장 설교자
누가 이런 일을 하는가? 누가 설교자인가? 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해보고자 한다. 제 1원리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이 일을 하도록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전제해야 한다. 여기서 규정이란 것은 중요하다. 찰스피니와 무디의 영향에 기인하여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설교할 수 있다는 견해
찰스피니에 의해 들어온 은혜의 좌소 및 결심의 촉구를 통하여 새 수단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네틀턴은 헌신의 요청이나 즉석의 결심을 호소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였다. 이것에 대하여 로이드 존스는 이와 같은 방법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① 의지에 직접적인 압박을 가하는 것은 분명히 나쁘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