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제1장 :서론
1. 교회사적 관점에서 본 근세와 현대의 시대적 특징
근세와 현대는 하나님이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준거점으로서의 역할을 더 이상 인정받지 못한 시대이다. 신율로 특정지워지는 중세와는 달리 근대와 현대는 인간이 스스로 주인이 되고자 하는 자율의 시대이다. 이것은 근세인
교회사를 연구해야 하는 이유 5가지를 들어보면 첫째 하나님이해, 둘째 세상이해, 셋째 인간이해, 넷째 기독교 공동체이해, 다섯째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현대사를 연구할 때 주의할 것이 있다. 근현대교회사는 일반 역사 즉 세속사와 함께 연구되어져야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
❏ 교회사를 연구해야 하는 5가지 이유
① 하나님의 이해 : 성경의 기록은 신약성경 요한 계시록으로 모두 완성되었다. 성경을 통한‘하나님의 일하심’은 단 일초도 멈춘적이 없다. 그리고 종말론적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될 때까지 앞으로 계속 진행될 것이다.
② 세상의 이해 : 세상은 두
13. 프랑스 혁명 이후의 교회
1. 프랑스 혁명과 프랑스 교회의 전개
1) 프랑스 혁명 이전의 프랑스 교회
1789년은 프랑스의 구 체제가 무너진 해.
이것은 곧 프랑스의 절대주의 왕정 뿐 아니라, 갈리아 주의를 따랐던 프랑스 가톨릭 교회의 몰락을 의미했다. @ 루이 14세 (재위 1643-1715) “짐은 곧 국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