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사이의 만남의 의미와 중요성.
모든 인간활동의 기본이 남․녀의 애정생활에 있다고 본다면, 애정은 문학뿐만이 아니라, 많은 장르의 소재가 된다. 그래서 우리 나라의 경우, 소설의 발생기 및 17세기의 소설 가운데 소설적 형상성을 탄탄하게 구비하고 있는 대부분의 작품들이 애정소설의 범
소설과 신시, 근대 소설 등이 이러한 환경에서 나온 산물들이다.
3. 갈래
┎①시: 개화 가사와 창가의 모습이 선보였고, 이것은 최남선의 신체시 등을 거쳐 자유시로 발전되어 갔다.
②소설: 신소설이 나타나 그 이전의 고대 소설과는 여러 면에서 대비되는 성격을 보였으며, 이광수의 근대 소설의
소설에서 근대소설로의 이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신소설 등 개화기에 읽히고 만들어졌던 몇몇 문학작품을 통해 개화기 문학의 성격과 시대상황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2. 개화기 시가의 발전
개화기에 쓰여진 개화가사ㆍ창가ㆍ신체시는 그 내용이나 형식적인 면에서 이전에 쓰여 졌던 시가나
근대의식은 중세적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근대사회로 지향하려는 문명 개화의 의지로 계승된다. 예를 들어 1860년대 발단된 동학과 천주교가 그 예이다. 개화운동은 서서히 진보주의자들과 함께 보수주의에 맞대응하여 혼란을 거듭한다.
이러한 개화기의 문학형성 기반요인으로
첫째, 문체의 혁신과
소설을 비평하기도 하고, 한시의 형식으로 고소설을 담아낸 작품도 있다. 또한 우리 민족의 생활과 정서를 읊은 민요가 되었으며, 딱딱하게 책을 읽는 것에서 발전하여 놀이가 되기도 했다. 이례적으로 고소설 <당태종전>이 설화가 된 경우가 있고,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뀌어 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