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와 창가의 모습이 선보였고, 이것은 최남선의 신체시 등을 거쳐 자유시로 발전되어 갔다.
②소설: 신소설이 나타나 그 이전의 고대 소설과는 여러 면에서 대비되는 성격을 보였으며, 이광수의 근대 소설의 발판이 되었다.
③민속극: 전통적인 인형극, 창극 등의 민속극은 이 시기 신극으로 변
가사 - 창가 - 신체시」의 순으로 발전해왔다고 말해진다. 하지만 개화기가 전근대에서 근대로 가는 과도기라는 상황적인 측면과 그 기간이 그리 길지 않은 것으로 보아 개화가사」창가」신체시는 거의 같은 때에 만들어져 혼재해 있었다고도 볼 수 있다.
ㄱ. 개화가사
개화가사는 전통시가의 한 형
문학정신에서 근대에 이르렀다고 보기 어려웠다.
개화기 시가는 정형을 완전 탈각하지 못한 채 전통음수율을 답습하였으며, 반외세와 반봉건의 문제가 주로 취급되었다. 민중교화와 현실비판이라는 개화기 정신은 한시를 비롯한 가사, 시조, 민요, 잡가 등 전통자생시형이나 창가, 신체시 등 외래시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귀족들의 한시, 시화(詩話), 설화(說話) 등의 다양한 한문학이 문학계를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밖에도 (가사), (속요,
문학의 참여도를 확대
② 개화기 시가의 모습은 과도기적 형태로 가사, 시조, 한시 등이 꾸준히 이어짐.
③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등의 새로운 형식이 발생.
㉠ 개화가사: 전통적인 4?4조의 가사형식에 개화기의 시대정신을 담음.
㉡ 창가(唱歌): 1880년대에 너온 찬송가의 영향으로 형성된 7?5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