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라는 재화를 사회적 (준) 공공재의 하나로 인식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복지국가 이전에 예술로의 접근이 주로 경제적 중상류층 이상에 국한되었던 것을 복지국가 이후 국가의 예술지원 정책을 통해 재화의 소비가격을 낮춤으로써 경제적 약자 계층의 문화예술 재화에 대한 접근성을 열어
1. 예술지원의 역사
(1). 복지국가 이전
Patron(지원자) 맘대로!
(2). 복지국가 이후
경제적 약자 계층의 문화예술 재화에 대한 접근성을 열어줌으로써 재화의 민주적 균형분배에 초점을 맞춤
(3). 우리나라 예술지원의 역사
-전쟁과 경제적 궁핍, 군사정권
-김대중 정부 이후 규제 완화
-200
대한 적정한 최저기준이 없었으며, 당사국들은 제한되어 있었고, 분쟁해결 및 시행을 위한 제도적 장치도 불충분하다고 비판하여 왔었다.
한편, GATT 1947에서는 지적재산권과 직접 관련된 규정이 없었기 때문에 위조 상품의 생산 및 무역 등과 같은 지적재산권의 침해에 대한 적절한 벌칙이나 제제 수단
저작권이 탄생하게 되었다. 저작권과 관련한 법적인 용어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저작권의 적용대상, 범위, 절차이다. 무엇이 저작권을 받을 자격이 있는 지, 그 범위는 어느 정도 인지, 저작권이 있는 창작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에 대해 알아보
지원하고 있다. 세 개의 상설위원회는 지적재산권의 보호, 관리, 시행에 대한 국제적 접근의 진보된 발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상설위원회의 회원 자격은 회원국 대표와 옵서버로 참여하는 선별된 국가간기구와 국제적 비정부기구(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NGOs)의 대표이다.
WIPO는 회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