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염제를 이용하여 새로운 색상을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의 숙련을 통한 개인적 경험이 우선되므로 일반인들에게 거리감을 느끼게 함과 동시에 이는 천연염색의 대중화를 위한 염료제조의 기계화, 상품화에 필요한 염색방법의 표준 및 정량화 작업을 힘들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천연염료를 이용하여 독특하면서도 전통미를 살릴 수 있는 염직물이 부가가치 상품으로 관심이 모아지면서 수 공예품이나 전통의상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사용이 점차 증가 할 전망이므로 계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김태현, 천연염료의 매염에 따른 염색성 및 물성에 관한 연
염색은 직조에서 시작되며 그 시작은 베틀이다. 베틀은 명주, 무명, 보시, 삼베와 피륙을 짜는 직조기 이다. 엇갈려 놓은 낱실 사이에 북으로 씨실을 넣고 바디로 단단히 먹이는 방법으로 짜는데, 피륙의 종류에 따라 바디와 북의 모양이 다르다.
②욕비
욕비는 염색할 섬유와 염욕(염액)의 비율로 1:30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은 물론 전통문화체험(한지공예, 천연염색, 녹차 만들기)을 확대 시행하고 있다.
4. 또내기 템플MT
1) 취지와 표적시장
시간
P/G내용
첫째날
14:00
접수 - 체험복 지급 및 방배정
15:00
입재 - 합장, 절 등 사찰예절 및 주의사항
16:00
달마야 함께하자 ① - 선무도(
종류와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섬유뿐만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응용가능하며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유용하다.
우리나라의 염료·염색산업은 과거 70∼80년대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중요 산업이었으나 중국, 인도 등 개발도상국의 약진, 환경규제의 강화, 인력수급의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