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설들이 있었으나 현재 국보 70호이고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 책을 통해서 그 원리를 알 수 있게 되었다. ‘훈민정음 해례본’은 ‘훈민정음 예의’의 내용을 제자해(글자를 만든 원리나 과정의 해설), 초성해(초성에 대한 해설), 중성해(중성에 대한 해설), 종성해(종성에 대한 해설), 합자해(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미루어보아 이 책이 최초로 반고를 기술한 저서라고 추정할 수 있다. 그런데, 왜 삼국 중 가장 강력했던 위나라도 아니고 가장 미약했던 촉나라도 아닌 오나라에서 반고신화를 기술했던 것일까?
첫 번째 이유로는 동남부 소수민족의 설화이기 때문에 그렇다는 설이 있다. 만약 반
2. 충청남도 지역 개관과 방언
2.1. 충청남도의 역사
충청남도가 삼한 시대에는 마한에, 삼국 시대에는 백제에 소속되었다. 특히 이 지역의 공주는 백제의 제22대 문주왕 1년(475)부터 제26대 성왕 16년(538)까지(부여로 천도하기까지) 약 63년 동안 백제의 도읍이고, 부여는 공주에서 부여로 도읍을 옮긴 이
설화 요소를 추적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러하다. 5절의 “사사들”은 5절을 E와 연결시키는 이유가 되었으며 1-5절을 관통하여 평행적 설화 요소를 추적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러하다. 1-5절을 하나의 단위로 보려는 경향을 가진 분석가들은 E를 선호했다. 이 이야기와 출애굽기 32장에 있는 금송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