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인 삼재의 합일 논리 마련에 주력하였다. 그 결과로 제출된 천인감응 사상과 천(天) 중심의 일통사상은 진한제국의 정치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가 되었고, 중국적 사상 문화 풍토를 정초하는 중요한 전기점이 되었다고 평가된다. 추연의 오행사상은 그러한 직하학궁의 산물이며, 말기의 직하선생
강구된 예방 의학적 건강학이다. 또한, 양생은 고대의 보건위생 또는 질병예방법으로 한의학의 양생사상은 기본적으로 도·선가의 천지인합일사상에 근거하고 있다. 즉, 인간은 소우주이므로 대자연의 순환 법칙과 기후변화의 이치를 이해하고 이것에 순응하면 생하고, 거역하면 망한다는 것이다.
천지인이 합일하였으며, 다른 서양 신화들과 대조적으로 축복 속에서 권력을 잡고 신단수 아래에서 신분이 다른 두 존재가 즐거운 혼례를 드렸다는 것이 핵심으로 그것은 투쟁, 분열, 파괴, 죽음이 아닌 결합, 회합, 창조, 탄생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서 다른 폭력적인 서양 신화들과 비교하
)하려는 적극적 노력까지가 바로 풍수지리의 개념에 해당된다.
넷째, 땅과 인간이 일대일 대응한다는 관념이다. 땅이 좋으면(地氣가 흥하면) 그 땅에 사는 사람은 좋게 되고, 땅이 나쁘면(地氣가 쇠하면) 그 땅에 사는 사람도 쇠하게 된다는 것이 동양고유의 '천지인합일' 사상의 하나이다.
천지인(天地人)의 일체합일은 기(氣)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사람의 성장과 변화는 천지만물의 기운과의 조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즉, 아이가 잘 크려면 하늘의 기(天氣)와 땅의 기(地氣)와 교섭해야 한다. 아이는 천지인의 조화와 교섭하면서 자라야 신명나는 아이가 된다. 신명나는 아이는 땅을 밟고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