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3) 회통성 : 한국 건축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상반된 양자를 다
포괄하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동양 예술은 고전과 낭만을 동시에 포괄하려는 회통의 자세를 견지하며, 법식을 따르되, 법식 속에서 개성을 강하게 드러내려 하고 있다. 즉, 예술적 범주를 이원화하지 않고 두 상
, 현세주의, 자연주의 등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시함으로써, 근대 서양의 사상형성에 전환점이 되었다. 신앙보다는 이성을 중시하여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 사상간의 조화의 붕괴가 시작되었다. 학문의 문호개방을 중시한 점은 문예부흥 운동의 범위를 넓히게 되었다.
신앙이 아니라, 스스로 깨침을 얻는 자력적인 종교라는 것이며 또한, 나와 남이 둘이 아니라는 동체대비의 마음을 발하므로 지극히 현실적이고 실천적이며 역동적 삶을 지향하는 종교이기도 하다.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눅12:31)는 더 큰 것으로부터 더 작은 것으로의 논증이 된다.
2. 고전수사학과 기독교수사학의 차이에 대해서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철학논문집, 철학논집 20집, 184-187p 수사학의 기독교적 전회
-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 교육론 Ⅳ권을 중심으로 - 문영식(관동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