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예술과 문학예술 사이의 확연한 구별이 예전처럼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과연 지난 30여년 동안 문화예술계에서 일어난 가장 괄목한 만한 변화는 장르의 해체와 대중문화의 확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와 문학은 서로 견제하는 라이벌이면서도 동시에 서로의 영역을 넘나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
(흑인 배역을 위해 흑인이 되다?)
필드의 확장으로 작품이 스스로를 부정한다
=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자기완결
아우라가 없는 예술, “복제(가능한) 예술”
영화의 기술적 복제:
대량 보급이라는 외적 조건이 아니라 영화가
만들어지는 예술적 메커니즘 안에 내재해 있다
- 벤야민
영화엔 부적합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하지만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테크놀로지, 이 변화의 가능성을 예감하고 선도한 감독들도 있었다. 그 대표적인 감독이 <스타워즈> 시리즈를 만든 조지 루카스였다.
일찍이 테크놀로지의 신기원을 보여주었던 <스타워즈>의 21세기, 새로운 시리즈인 <스타워즈 에
#패러디란?
1. 패러디의 어원
paradia=para+odia(노래)
①besides to, close to: 일치, 친숙, 친밀
②counter, against: 대조, 상반, 조롱
패러디는 하나의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를 조롱하거나 희화화시킨다는 좁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고 텍스트와 텍스트간의 반복과 다름이라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