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는 그러한 思想의 지침서이다. 齊物論的관점을 방법으로 삼고 있는 그의 가르침은 시대와 지역을 넘어서서 이제까지 수많은 동조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오늘날에 와서는 ‘철학의 혁명’뿐만 아니라 미래의 ‘문명의 혁명’을 이끌 주요한 동력으로 새롭게 평가받고 있다. 물론 그의 철학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
혼란스러운 시대였지만 반면 중국역사뿐 아니라 인류 역사에서 철학과 학문이 가장 왕성하게 발전한 시대이기도 하다.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시대에서 장자도 이런 시대적 환경에서 태어나 자신의 사상을 피력한 사상가 중의 하나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폭력과 살육이 난무하는 시대에 살면서
장자(莊子)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이 나타났다. 세속을 초월한 입장에서 현실을 고쳐봄으로써 정신의 평안과 사태의 처리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그 중심은 도의 자연성과 통일성의 강조였다.
이에 본 글에서는 노장사상에서 나타나는 老子와 莊子의 사상을 기술하고 그 사상적 특징을 상호비교해 보
장자(莊子)에게 계승되었다고 한다.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黃老)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한고조(漢高祖)는 오랜 전란에 시달려온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파괴된 생산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을 정치이념으로 삼았다. 동한(東漢) 말엽에 도교를 창도한 장도릉(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