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설을 수용하여 우주만물의 법칙과 원리를 규명하고 있다. 음양가의 사상은 한국에도 전래되어 많은 영향을 끼쳤다. 삼국시대의 설화나 벽화 또는 관직의 명칭 등에서 음양사상의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 통일신라 말기에는 승려인 도선(道詵)에 의해 참위설(讖緯說)과 풍수지리설이 결합된 도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
철학서
하나로 합쳐 생각할 수는 없지만
서로 미묘하게 연결된 불가분의 관계
음양오행설
역에는 태극이 있으니,
이것이 양의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으므로,
사상은 팔괘를 낳는다.
사상의학
한의학에서 사람의 체질을 사상(태양, 소음, 소양, 태음)으로 나누어
같은 병이라도 체질에
태극이라 함이니 그것이 곧 동양철학의 근본원리인 것이다.
그러므로 태극은 이 진리를 표현한 것이니 태극의 중앙에 원(圓)은 태극의 형체와 기성을 상징한 부호(符號)인 것이며 원 중에 곡선을 그려 청(靑)과 적(赤), 두색으로 나누어 음양(陰陽)이 서로 싸고돌아 순환을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다.
부권 계승자로서 확고하게 하였다. 또한 유교의 삼강오륜사상은 사회적 지위뿐 아니라 상속, 활동범위, 교육, 가족 내 지위 등에서 남녀간에 차등을 두게 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조선 중기 이후 사회적 기풍으로 정착되었고, 남녀의 지위차등과 내외사상등은 주택의평면을 구성하는 기본개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