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문헌 가운데서 가장 오랜 상서에 따라야 하겠지만 그 가운데 있는 虞書(우서)와 夏書(하서) 같은 것은 다 전국시대 유학자들의 손으로 꾸며진 작품들이다. 만일 그때에 그렇게 훌륭한 책이었었다면 맹자가 어찌하여 시경은 자주 인용하면서 虞書(우서)와 夏書(하서)같은 것은 인용하지 않았겠
[공자의 예와 맹자의 예]
공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인의 외적인 실현으로 최상의 사회규범으로서 인을 실현하는 근본이라면, 맹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단지 인의를 절도에 맞게 실현하여 잘 조절하고 형식화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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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가에서 엿보이는 도가의 특징]
법가의 술은 법치를 잘 하기 위
상황 하에서 태어난 것으로, 수십 대의 수레를 이어놓고 제후에게 유세한 맹자와 같은 호화로운 집단으로부터 형제가 농구를 메고 유랑하는 자까지 그 생태는 가지가지였다. 또한 집단을 이루어서 전승한 것은 유(儒)·묵(墨)의 2가뿐이고 기타는 그때 그때의 개별적인 자유사상가로 보아야 한다.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②서경의 내용
《서경》은 역사시기 첫 단계에서 나온 중국의 글이 어떤 형태인가 잘 보여준다. 《서경》의 글들은 쓰인 시기, 장소, 기록자가 다르며 연속성이 없다. 공자에 의해 편찬되었다고도 하지만 오랜 편집과 전개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문장의 성격이 다양하고 복합적이며 매우 세련된 다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