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 학계의 일각에서는 社會思想史의 관점에서 사상‧종교의 변화로써 시대를 구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즉 許興植은 새로운 사상은 사회변동을 기정사실화하고 나아가 이를 안정시키는 사회적 기능이 있으며, 사회체제의 기반이 되는 종교는 다름 아닌 國敎라는 기본전제 아래
Ⅰ. 서 론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을 거치며 자본주의를 핵심으로 자율적 역량에 의해 근대화를 이룬 서구와는 달리 동아시아의 근대화는 외세, 즉 선진자본주의 세력으로 말미암아 강제에 의해 자본주의를 수용하며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동아시아의 근대화는 필연적으로 밖으로 외세에 대한 반제,
却說楊?、史弘肇等, 攬權執政, 勢焰薰天, 就是皇帝老子, 亦奈何他不得。
각설양빈 사홍조등 람권집정 세염훈천 취시황제노자 역내하타부득
각설하고 양빈과 사홍조등은 권력을 잡아 기세가 하늘을 태우니 황제 나랏님은 또한 그들을 어찌할 수 없었다.
漢主近侍, 及太后親戚, ?緣得位, 多被?等撤除
중국은 수많은 왕조가 바뀌면서 지배계층 또한 계속해서 바뀌어 갔다. 진 ․ 한 시대에는 호족이, 위․진 남북조, 수․당 시대에는 귀족이 송대에는 사대부가 그리고 명 ․청 시대에는 신사가 사회의 지배계층으로 등장하여 사회를 움직이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들 신사의 개념
책의 맨 첫 페이지를 채운 ‘하는 말’에 글쓴이가 써놓은 이 문장을 보고 나는 의문을 품지 않을 수가 없었다. ‘치욕과 자존이 다르지 않았다.’는 이 말. 이 말이 쉽게 와닿지가 않았다. 나의 생각으로는 치욕과 자존은 다른 것 이였기 때문이다. 치욕과 자존이 다르지 않다는 글쓴이의 말을 곰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