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우리 조원들은 ‘청산별곡’에 대하여 많은 의견을 주고받았다. 청산별곡에 대해서 좀 더 폭넓은 주제 의식을 가지고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주제를 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크게 작품의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논의를 진행하였다.
우선 작품 내적인
청산별곡>이 있다. 한편 <가시리>는 여음구의 개입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하나의 내용이 분단되었음을 보여준다. 반면에 <만전춘 별사>는 후렴구에 의하지 않고도 각 연이 나뉘어져 이채를 띤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비연체시형
1) 의미상 일관 - 사모곡, 상저가, 유구곡
1) 의미상 독립 -
1. 들어가며
<청산별곡>은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고려가요 중 하나이다. 학창시절 국어 수업시간을 돌이켜보면 책을 보지 않고 달달 외울 정도였다. 중, 고등학교 시절을 지나 대입 수학 능력시험을 준비하는 동안에도 이 <청산별곡>은 우리가 공부하는 교재, 교과서에 항상 등장했다. 그 정도로 친숙했
Ⅰ. 서론
우리 인류가 언어로써 의사를 소통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던 구석기 시대부터 原詩歌(proto-song)는 존재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원시가는 동굴의 벽화와 같이 수렵을 위한 주술의 수단이었다. 우리 민족은 신석기시대의 즐문토기를 사용한 고아시아족이며 언어로 볼 때는 알타이어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