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

 1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
 2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2
 3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3
 4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4
 5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5
 6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6
 7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7
 8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8
 9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9
 10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0
 11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1
 12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2
 13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3
 14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4
 15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5
 16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6
 17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7
 18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8
 19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19
 20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정석가 작품분석, 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1. 원문
2. 번역
3. 이해와 감상

Ⅱ.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1. 현대어 풀이
1) (가)
2) (나)
3) (다)
2.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성격
5) 구성
6) 주제
7) 의의
8) 출전
3. 이해와 감상

Ⅲ.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1. 현대어 풀이
2.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구성
5) 주제
6) 별칭
7) 출전
3. 이해와 감상

Ⅳ.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1. 以是人生애 相不語 시란
2. 滿頭揷花 계오샤 기울어신 머리예
3. 아으 壽命長願샤 넙거신 니마해
4. 山象 이슷 깅어신 눈닙에
5. 愛人相見샤 오어신 누네
6. 風入盈庭샤 우글어신 귀예
7. 五香 마샤 웅귀어신 고해
8. 아으 千金 머그샤 어위어신 이베
9. 白玉琉璃티 여신 닛바래
10. 七寶 계우샤 숙거신 엇게예
11. 설믜 모도와 有德신 가매
12. 누고 지어 셰니오 누고 지어 셰니오
13. 處容아비 누고 지어 셰니오
14. 十二諸國이 모다 지어 셰온
15. 머자 외야자 綠李야
16. 아니옷  시면 나리어다 머즌 말
17. 東京  래 새도록 노니다가
18. 드러 내 자지 보니 가리 네히로섀라
19. 아으 둘흔 내 해어니와 둘흔 뉘 해어니오
20. 이런 저긔 處容아비옷 보시면
21. 千金七寶도 말오
22. 熱病神를 날 자바 주쇼셔
23. 아으 熱病神의 發願아샷다

Ⅴ. 고려속요(고려가요) 정석가 작품분석
1. 원문
2. 번역
3. 이해와 감상

Ⅵ.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 작품분석
1. 시어 풀이
1) 곰예
2) 림예
3) 나라
4) 어져 녹져
5) 누릿
6) 올로
7) 다호라
8) 즈샷다
9) 디녀 나샷다
10) 錄事니
11) 수릿날
12) 즈믄 
13) 별해 룐 빗
14) 百種
15) 排야
16)  녀가져
17) 嘉俳나리마
18) 뫼셔 녀곤
19) 가만얘라
20) 져미연
21) 
22) 슬라온뎌
23) 盤
24) 얼이노니
25) 므노다
2.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구성
5) 성격
6) 주제
7) 출전
8) 의의
3. 이해와 감상
4. 전문(全文) 분석
1) 서사
2) 1월
3) 2월
4) 3월
5) 4월
6) 5월
7) 6월
8) 7월
9) 8월
10) 9월
11) 10월
12) 11월
13) 12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1. 원문

살어리 살어리랏다, 靑山에 살어리랏다.
멀위랑 다래랑 먹고 靑山에 살어리랏다.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우러라 우러라 새여, 자고 니러 우러라 새여,
널라와 시름 한 나도 자고 니러 우니노라.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가던 새 가던 새 본다,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잉무든 장글란 가지고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이링공 뎌링공 하야 나즈란 디내와손뎌,
오리도 가리도 업슨 바므란 또 엇디 호리라.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어듸라 더디던 돌코, 누리라 마치던 돌코,
믜리도 괴리도 업시 마자셔 우니노라.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
가다니 배 브른 도긔 설진 강수를 비조라.
조롱곳 누로기 매와 잡사와니 내 엇디하리잇고.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2. 번역

살으리 살으리라. 청산에 가서 살으리라.
머루랑 다래랑 먹고 청산에서 살으리라.

우는구나 우는구나 새여. 자고 일어나서 우는구나 새여.
너보다 근심이 많은 나도 자고 일어나서 울면서 지낸단다.

① 날아가던 새 날아가던 새를 보았느냐? 평원 지대로 날아가던 새를 보았느냐?
녹슨 연장(무기)를 가지고 평원 지대로 날아가던 새를 보았느냐?




≪ … 중 략 … ≫




Ⅱ.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가)
西京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 아즐가 닷곤  쇼셩경 고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참고문헌
김민준(2010), 고려 처용가의 무가적 성격에 대한 재고, 이회
서철원(2010), 청산별곡의 구성 방식과 향가와 속요의 전통, 한국비평문학회
임성규(1983), 고려속요에 나타난 애정관 : 가시리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윤성현(1998), 정석가의 구조와 의미형상 기법,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장유진(2011), 고려속요 동동의 교수·학습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조하연(2011)담론 구조를 통해 본 서경별곡의 성격과 그 교육적 의의,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