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놀이문화의 유형
1. 놀이1
국내 오락실에 새로운 장르의 게임이 등장했다. 바로 DDR!! Dance Dance Revolution 의 이니셜인 DDR은 일본의 KONAMI 사에서 개발한 오락기계로 경쾌한 음악에 맞춰 화면에 나오는 화살표 방향대로 4개의 발판을 밟아주면 된다. 판정은 Perfect, Great, Good, Bad, Miss 등으로 나눠지고
Ⅰ. 개요
한국 청소년들은 늦은 밤에야 놀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선택한다. 선택 가능한 놀이로서의 컴퓨터와 온라인 게임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한국 청소년들의 일과는 대부분 늦은 밤 시간에 끝마쳐진다. 학교가 끝나도 학원을 다니게 되며 때로 자율수업을 하는 고등학교 학생
청소년들을 노출시켰고, 방가 후에도 몇 개의 학원을 전전해야 하는 바쁜 청소년들에게 패쇄적인 컴퓨터 게임과 TV는 청소년의 놀이문화로 정착 될 수밖에 없었다. 이로 인해 예로부터 즐겨오던 우리의 전통 민속놀이는 설 자리를 빼앗기고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청소년놀이문화의 실태를 알아보면,
놀이(놀이문화)의 개념
우리 선조들은 어떤 놀이들을 어떻게 즐겼는가? 갑자기 웬 민속놀이 타령이냐라고 의아하게 생각할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처럼 혼란스러운 때 모든 생각을 일단 접어두고 우리 조상들이 유유자적하며 즐겼던 놀이들을 음미해 보는 것은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의 겪고있는 문
민속놀이의 보급이 필요하다 하겠다. 그리고 산업발전으로 정신문화가 소외되고 있는 지금의 입장에서 전통문화의 전승과 창달은 학교에서 앞장서야 마땅하므로 전통놀이를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전통놀이는 신체활동으로 뛰고 달리는 이동운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