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20점).
문화란 문학 및 예술 분야 지칭하며 지성, 지식, 개화된 것, 발전된 것을 의미한다. 특정한 인간 집단 또는 한 지
게임에 빠져 밤샘하여 학교 수업중에 잠자는 일도 발생하고 있으며, 신경에 예민한 청소년은 게임을 자주한다고 충고의 말을 한 어머니를 폭행하는 극단적인 일도 발생하고 있어 게임에 따른 청소년의 적절한 규제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공통 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
문화로 가장 잘 표현될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먼저 사이버 일탈문화 연구결과를 간략히 조사한 연후에, 사이버 노마드문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1) N세대, 2.0세대의 특성
청소년층을 지칭하는 상징어들이 수없이 많다. '신세대','X세대','Y세대', 오렌지족, 엄지족, 디지털 노마드족,
청소년층이다. 청소년층의 휴대전화 이용에 관한 논의 또한 예전부터 진행되어 왔지만 실질적인 해답을 내리기에는 아직 부족한 면이 많은 것 같다.
청소년층의 휴대전화 이용 행태 중에 가장 심각하게 작용하는 문제가 바로 문자메시지라는 점이다.(2007 한겨레)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지난 2005년 실
의미에서 보면 순진하다고 할 정도로 순수한 주인공이다.
2) 매춘의 개념
‘매춘[ 賣春≒賣春 , prostitution ]≒매음(賣淫)’
‘돈을 매개로 성(性)을 사고 파는 행위’
매음·윤락 행위 등으로도 통용된다. 그러나 무엇을 매춘으로 정의할 것인가는 역사를 통해
볼 때 매우 복잡하고 의견이분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