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2공통 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20점). 2.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청소년들은 미디어를 시청할 때에도, 다큐멘터리와 같이 잔잔한 분위기의 영상보다는 상당히 시끌벅적하고 역동성이 짙고 자극적인 영상을 선호한다. 그러나 이러한 간접체험들은 ‘중독’이라는 위험요소가 상당히 따르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직접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문화의 영역이 더욱 증가되
교육법(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IDEA)의 정의]
: 심한 정서장애(serious emotional disturbance)는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IDEA의 장애범주들 중의 하나이다.
① 이 용어는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장기간에 걸쳐 다음 특성들 중에 한 가지 이상을 보이는 상태를 의미한다.
청소년의 14%는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인다. 성인의 9.2%보다 크게 높은 비율이다. 또 5명 가운데 2명이 인터넷이나 PC통신을 통해 음란물을 접했으며, 응답자의 58.9%는 '성 충돌을 느끼며 음란물을 계속적으로 보고 싶다'라고 대답했다.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용도는 게임(34.7%)과 채팅(26.9%)이 절반을 훨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