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고통스럽고 불만족스러운 현실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로 탈출하도록 하고 또 다른 자신의 캐릭터를 통하여 힘과 지위를 얻고 대리만족감을 느끼고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파괴본능을 만족시킬 수 있다. 인터넷게임 중에서 폭력게임중독은 모방을 통한 살인이나 폭력범죄와 같은 강력범죄
사야지)
음란물 중독
중학교 남학생에게 많이 나타남
연상 작용. 공부에 지장, 성충동의 증가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 모방 성범죄 가능성 포함
인터넷 음란물 중독이 증가할수록 성폭력 가해는 증가 (전지환,2005)
사이버 섹스중독 (cyber-sex)
Anonymity (익명성) convenience (편리함) escape (현실탈출)
폭력이나 실제 성관계 또는 청소년 성매매 등의 성범죄까지 유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섹스중독의 위험에 노출시킨다는 점에서 사회적 관심이 절박하다.
- 대개 3단계를 거쳐 중독에 이른다. 인터넷을 처음 접하며 관심을 끄는 사이트로 찾아드는 과정이 1단계다. 머드게임, 채팅룸, 포르노사이
. 국민성과의 차이도 있지만 인터넷은 사회에서 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존재이며 매우 유익한 문화라고 생각한다.
4.4. 인식부족
인터넷을 통한 여러 중독적 요소들에 대해 간과하는 것이 많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해도 다른 중독과는 다르게 폄하하는 경향이 강하다.
게임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게임의 지나친 사용은 여러 가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며, 청소년 비행 문제나 범죄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게임중독 현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에 우리는 인터넷중독의 개념과 현황 그리고 인터넷중독이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실태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