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그 본체라 할 영역까지도 잠식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제국주의 열강의 중국침략에 대하여 중국의 지식층은 청의 존망이라는 민족적 위기를 느끼게 되면서 중국의 장래에 대한 위기의식이 팽배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분위기속에서 강유위(康有爲)는 국가정치제도의 개혁을 통해서만 명
문란한 성생활 때문이기도 하다. 박완호, 문화로 이해하는 중국, 한국학술정보(주), 2009, p.150.
한(漢)대에는 정절관념이 진(秦)대보다 더욱 강화되었다. 특히 한 무제는 진시황에 의해 땅속에 묻혔던 유가에 대한 대대적인 복원작업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유가가 주장한 ‘남
조선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모순을 그 사회 자체 내의 힘으로 개혁해 보려 한 시도로서, 김옥균, 박영효, 서재필 등의 젊은 관인 엘리트들은 구제도의 전반적인 개혁을 목표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개혁은 청의 개입으로 3일 만에 끝나고 마는데, 이러한 실패의 원인은 민중의 지지가 전혀 없
정치적 위력과 문화의 영광을 다시 자랑한 시대→물질적 영화, 사치스러운 생활로 당조의 재현
오늘날 북방의 '만리장성'과 초기의 수도였던 남경, 북경의 웅장하고 장엄한 궁궐과 사원 건물들이 명나라 시대 건축물→청대에서 전대의 양식을 모방, 새로운 예술적 발전은 보지 못함.
명·청의 수
이해가 부족하고, 중국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자신의 희망대로 중국이 움직여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가치 판단을 흐리게 했기 때문이다.
정치는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의 권력 계승 문제는 중국정치 연구의 핵심이 되어 왔다. 중국처럼 권력 계승 과정이 제도화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