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시초』에서 명치시가 명칭의 하나로 사용되었던 용어를 그대로 옮겨온 것.
신체시의 대표작으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이 있다.
윤병노,,『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
발표
2) 형식의 실험 - 전통율격(4·4조, 3·4조) 변조, 외래리듬(7·5조) 모 방, 변조
희곡문학이 싹트게 되었다. 시와 소설, 희곡의 기초이론이 성립됨과 함께 비평 역시 그 기초이론 성립을 이루었는데, 1900~1910년대 비평이 비평의 장르화 이전 시기의 산물로서 근대문학비평의 여명기라면 한국문학사에서 1910년대는 근대적 비평이 시작되는 초창기라고 할 수 있다................(중략)
1. 황현의 『매천야록』
황현의 매천야록은 유교적 세계관에 입각한 조선 지식인의 전형적 보고 문학으로, 1864년의 대원군 집정에서부터 1910년의 한일합방에 이르는 47년간의 역사적 사실을 기술하고 있다. 황현은 매천야록에서 단발령 단발령은 조선 사회에서 그들의 존립을 가능케 한 주자주의 이념
1.2. 1910년대 근대시의 전반
1910년대의 신문, 잡지에는 많은 시가 발표되었고, 또한 과거 어느 때보다 형식도 다양했다. 과도기였던 만큼 시형과 주제 및 성격이 다른 여러 갈래의 시가들이 다채롭게 공존하였는데 한시, 가사, 시조, 사설시조, 언문풍월 1910년대를 전후해 풍미한 일종의 변종장르. 한시형
Ⅰ. 들어가며
1910년대 본격적으로 일제의 수탈이 시작되며, 일제는 모든 분야의 종속상태를 요구하면서 문화적 종속상태 역시 강요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어두움 속에서 우리 문학은 근대성이 시작되었고, 그것을 향한 여러 가지의 시도와 변화가 나타났다. 발표문에서 1910년대 시대적 배경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