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좌에 의해 공연된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를 통해서이다. 이 작품은 해방 전 우리 연극 사상 최고의 흥행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후 인가작으로 는 대략 여러개가 있으며, 임선규의 작품들은 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 또는 화류 비그에 입각해 있으나 그는 이를 ‘잘 짜여진 극’의
청춘좌에 의해 공연된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를 통해서이다. 이 작품은 해방 전 우리 연극 사상 최고의 흥행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후 인기작으로 는 대략 여러 작품이 있으며, 임선규의 작품들은 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 또는 화류 비극에 입각해 있으나 그는 이를 ‘잘 짜여진 극’
청춘좌에 의해 해방 전 우리 연극의
최고 흥행작인<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 공연, 극작가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
- 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 또는 화류 비극에 입각, 이
를 ‘잘 짜여진 극’의 구성 기교에 담아 한국적 멜로드라마의 모범
을 확립, 자연스러운 일상적 회화체의 언어구사
-
청춘좌에 의해 공연된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를 통해서이다. 이 작품은 광복 전 우리 연극사상 최대 흥행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후 동양극장에서 공연된 그의 인기작으로는 「유정무정」(1936), 「수풍령」(1936), 「유랑 삼천리」(1938), 「북두칠성」(1939), 「정열의 대지」(1939) 등이 있다. 1939년 10
현대 문학사
1930년대 후반부터 1945년까지
우리 소설, 희곡, 비평
목차
Ⅰ. 서론
Ⅱ. 1930년대 후반~45년 소설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2. 괴로운 현실에서의 도피 외면
3. 역량 있는 신인들의 등장과 그들의 그 후
4. 그 밖의 작가와 작품
목차
Ⅲ. 1930년대 후반~45년 희곡
1.희곡 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