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주된 갈등은 ‘신분을 초월한 자유연애’와 그에 맞서는 고루한 인습의 대결로 성립된다. 이 작품은 신파극의 전형적 소재인 화류 비극의 형태를 답습하고 있지만 형식면에서는 세련된 멜로드라마의 틀을 갖추고 있다. 그 구성은 매우 치밀하게 잘 짜여진 극의 구조를 갖고 있으며 등장인물들
작품의 주된 갈등은 ‘신분을 초원한 자유 연애’와 그에 맞서는 고루한 인습의 대결로 성립된다. 이 작품은 신파극의 전형적 소재인 화류 비극의 형대를 답습하고 있지만 형식면에서는 세련된 멜로드라마의 틀을 갖추고 있다. 그 구성은 매우 치밀하게 잘짜여진 극의 구조를 갖고 있으며 등장 인물들
신파극이란, 과연 무엇인가.
2. 외재적 분석
2-1) 임선규 (林善圭)
본명은 임승복(林勝福)으로 충청남도 논산(論山)에서 출생했다. 동양극장을 중심으로 활약한 1930, 1940년대 일제시대의 대표적 대중극 작가로, 쓰는 작품마다 흥행에 성공하여 대표적인 대중작가로 알려져 있다. 임선규의 작품들은
우리나라 연극사는 신파극 중심으로 시작된다. 신파라는 말은 일본의 연극사에서 전통적 가부끼연극을 구파라 하고 그에 대립되는 새로운 연극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우리나라 신파극은 근대 초기 일본 연극 양식을 모방며 그 용어가 그대로 받아들여진다. 한국의 연극사에서 신파극은 배
Ⅰ. 들어가며 - 「동승」의 탐구 의의
함세덕의 삶은 비극적이었다. 그의 인생은 당시 우리나라가 처해 있던 역사적 상황과 철저하게 맞물려 있었다. 그의 삶에서 우리는 개인의 천재성과 열정이 사회적 상황과 부딪쳐 어떻게 빛을 잃어 가는지를 볼 수 있다. 함세덕이 「동승」의 성공 이후 작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