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개념 및 의의
▶ 일반적인 수업 모형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 과정 모형을 체육 교과 수업 영역, 제재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 하위 모형
▶ 수업 과정을 일련의 계속적인 의사 결정 과정으로 보고 그에 따른 수업 운영상의 융통성을
가르칠 수 있다고 하였다.
Harrison(1969)은 일반적으로 학교의 교수-학습 체계가 개인별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인 학습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반면에 동료지도는 개인적 욕구에 필요한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으므로 학습에 흥미를 잃고 저항감을 갖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수법이라고 하였다
운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움직임교육의 목표
(가) 자기 신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조정할 수 있다.
(나) 움직임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낀다.
(다) 공간에서 운동 능력을 기른다.
(라) 표현력, 탐구력, 창의력을 기른다.
3. 움직임교육의 방법
(가) 즉흥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나) 이미 알려진
학습에 적용
㉠ 같은 종류의 실험용 쥐를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쪽 실험자에게는 실험용 쥐가 매우 영 리하다고 알려주고, 다른 쪽 실험자에게는 우둔한 쥐라고 알려주고 미로훈련을 실시하 였다.
㉡ 실험결과 두 집단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⑤ Rosenthal & Jacobson의 P
협동지도에 관한 기본적인 연구로서 또한 이는 모두 아동들을 개인차에 맞게 지도하고, 교원들의 능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발휘하며, 학교의 시설과 시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팀 티칭 방식을 특히 유명하게 만든 것은, 1960년대 매사추세츠주 렉싱톤의 플랭크린 초등학교(Frank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