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이 주체적 신앙 체험에 대한 이해 없이 외국 선교사로부터 전승한 그들 자신의 관점에 의한 선교활동과 정책보고 위주로 되어 있다. 연규홍, 『교회사의 해방전통』(한신대학교 출판부, 2002), 45~46쪽
선교식민사관은 한국 선교를 영미의 선교적 결실로 보고 있으며 초기한국 기독교 역사
교회의 신앙에 있어서 신앙적 내연(복음화)과 외연(인간화 또는 경건)은 교회와 성도를 성립시키는 절대적인 요소이다. 초기한국교회는 1903년 이전까지는 복음을 선포하는 일(복음화) 보다는 민족적, 민중적 외연(인간화 또는 경건) 중심의 교회였다. 초기 기독교를 수용 했던 사람들은 대부분은 기독교
Ⅰ. 초기한국교회
1) 사회의식의 변화
외세에 의한 양란이후 조선사회는 왕권의 약화와 사회의 불안정으로 지식인의 세력이 강화되었고 이는 계층의 분화와 전쟁을 통한 새로운 문화의 유입, 가치관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한편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한 벌렬세력은 그들의 집권 이데올로기를
Ⅰ. 초기한국교회
1) 사회의식의 변화
외세에 의한 양란이후 조선사회는 왕권의 약화와 사회의 불안정으로 지식인의 세력이 강화되었고 이는 계층의 분화와 전쟁을 통한 새로운 문화의 유입, 가치관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한편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한 벌렬세력은 그들의 집권 이데올로기를
한국교회 설교사 서론
① 한국교회와 선교사들의 설교방법
그들의 설교 내용은 퍽 단순하고 복음적이었으며, 뜨거운 정열을 가졌었다.
② 초기한국교회의 설교
첫째로, 초기한국교회의 설교는 민족의 구원과 자각을 일깨우는 설교였다.
둘째, 초기한국교회의 설교는 민족의 갈 길을 밝혀주는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