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외적 요인
동학의 창시자인 수운 최제우(崔濟愚, 1824~1864)는 몰락한 양반의 후손으로 경주에서 태어나 어려운 시절을 보내던 중 1860년 4월 5일 동학을 창시하게 된다. 동학이 창시되게 된 1860년은 조선이 나라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던 시기였다. 우선, 나라 밖에서 강한 외세의 도전이 이어지고 있
동학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그 당시 우리 나라에 들어와 포교를 하던 서학(천주교)과 구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다.
※ 천도교란 무엇인가?
-> 동학이 천도교로 개칭된 계기는 유고 국가인 조선에서 동학은 초기부터 이단으로 박해를 받아 1세 교조 수운 최제우가 1864년 관에 잡혀 참수를 당한 데 이어
초기
고려 말 문벌체제와 결탁한 불교세력은 잦은 불교행사와 사원 건축을 통해 국가재정을 낭비했다. 이성계가 정치권을 장악하면서 성균관을 중심으로 한 유교세력이 정도전을 중심으로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불교비판을 전개했으며 “불씨잡변” 과 같은 정도전의 저술이 이루어졌다.
불교는
동학
전통주의와 진보주의의 대립을 당대의 위기로 파악한 꽁뜨는, 전통주의의 질서의 사상과 진보주의의 진보의 사상을 통합하는 사상체계로서 사회학을 창안하였다. 그리하여 꽁뜨의 사회학은 질서의 사상을 통합한 사회정학과 진보의 사상을 통합한 사회동학이라는 두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