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모색되었다. 그리고 사회복지는 기독교사회복지에서 시작되었으므로 사회복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독교사회복지역사를 살펴보는 것이 대단히 유용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역사신학과 사회복지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초대교회의
중세교회사로 나눌 수 있다. 2) 종교개혁부터 현제까지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는 1648년 베스트 팔렌조약으로 생명력을 상실했던 교회가 종교개혁을 통해 새로워 지면서 각 민족 공동체를 중심으로 개신교가 확장되던 시대와 1945년까지 이성이 중심이 되었고, 인간과 세상에 대한 낙관적인 세계관을
관계가 등장하였으며 종교적 측면에서는 수도원 공동체의 결집과 단일한 통일체로서의 기독교 세계가 주축을 이루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자기 인식에 대한 추구가 일어남에 따라 참회적 고해에서 공식적 고해보다 사적 고해가 선호되어졌고 신앙의 대부분에서 개인주의화 과정이 일어나게 되
사회학자, 신학자들(예, 이원규, 김용복, 노치준 등)에 의하여 새로운 조명으로 교회사회사업을 접근하기 시작했고, 기독교 사회복지학자들도 여러 사회복지, 사회사업적 준거에서 우리 나라의 교회사회사업 역사를 분석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교회사회사업 역사는 서구 여러 나라에서 오랜 동안 펼
초대교회 신자들은 서로 한 형제와 같이 사랑하여 가진 바 모든 계산을 함께 내놓고 모두가 평등한 생활을 하며 7인의 부제(Diacon)를 선발하여 이들에게 감독의 직분을 주고 빈자, 병자, 고독자 등을 보호하는 직책을 맡켰다. 그 최초의 기록은 기원초 이집트 수도자들이 어려운 사람, 병약자, 의지할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