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 단계의 변화뿐만 아니라, 그들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의 모든 환경을 도덕적 분위기(정의로운 분위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즉, 정의로운 공동체 이론은 도덕교육을 학교 사회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파악하려는 시도였다고 볼 수 있다.
정의로운 공동체 학교의 목적은
위해, 세대의 소멸을 초월하여 영속하면서 세대와 세대를 결속시켜 주는 도덕적 인격체로 보았다.
3. 유아교육의 개념
취학 전 교육이라고도 한다.
종전에는 어린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1∼2년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을 일컬어 유아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
도덕성의 문제를 너무나 쉽게 접하게 되었다. 또한 가정문화와 정서의 요인으로서 핵가족화와 생활방식의 변화, 산업구조의 다양화와 함께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하여 가정교육이 사회의 영역으로 더욱 많은 부분 이양되게 되에 이에 따른 문제점들이 드러나게 되었다. 즉, 부모 권위의 약화, 기초
교육을 준비하는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초등교육이 초급의 지식, 즉 학문이나 예술이나 도덕 등과 같은 교과의 위계에 있어 비교적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것들을 가르치고 배운다는 말은 초등교육의 교육이 추구해야 되는 목적이나 가치로부터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다는 의미가
패러다임으로 교육사회학 바라보고 설명하겠다. 그러기 위해선 기능주의가 무엇인지 알아보아야 할 것인데, 여기서 기능주의의 중심적 개념과 기능주의 이론의 비판, 그리고 기능주의적 관점으로 바라본교육사회학을 분석하고 이러한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비판까지의 과정을 모두 알아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