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의 대상인 추상화된 수학적 모델(기호나 용어 등)은 실세계에 존재하는 구체물을 관찰, 실험, 실측, 분류 등 감각기관에 의한 조작활동과 그 활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과정을 거쳐 얻어진 정신적인 창조물이기 때문에 물리․조작적 모델의 활용은 수학적 모델을 형성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수학의 기본지식, 추론 능력, 문제 해결력, 수학적 아이디어의 표현 및 교환능력,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고, 사고의 유연함, 인내, 흥미, 지적호기심, 창의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평가의
Ⅵ. 본 차시의 주안점 및 지도상 유의점
1.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왜 가르치는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범자연수의 연산에서 주어진 의미가 분수로 확장됨을 알고, 공통분모의 필요성을 생각하도록 한다.
이분모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다양한 형태를
소마큐브 등의 입체 퍼즐, 평면으로 시작하여 거대한 입체를 만들어 가는 폴리드론 등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와 활용 방법은 수도 없이 많다. 이러한 평면도형에서 입체도형까지 그 자체만으로도 재미있는 탐구 대상이 되며, 공간 지각력을 키우기 위해 이 자료들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투입되기도
소마큐브 등의 입체 퍼즐, 평면으로 시작하여 거대한 입체를 만들어 가는 폴리드론 등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와 활용 방법은 수도 없이 많다. 이러한 평면도형에서 입체도형까지 그 자체만으로도 재미있는 탐구 대상이 되며, 공간 지각력을 키우기 위해 이 자료들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투입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