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의 기록에 의하면 815년 승려 에이추(永忠)가 임금에게 차를 바쳤다고 한다. 당시의 중국 문화를 동경하던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차를 마시는 일이 한동안 유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견당사의 파견이 중지되면서 대륙과의 교류가 줄어들어 독자적인 문화를 창조한 시기 국풍(國風)문화시대를 맞이하자
I.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도’라는 말을 할 때 일본의 문화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중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문화 정도로만 생각을 한다. 심지어 한국인의 경우도 이러한 생각들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 한반도에서도 한국의 다도가 꽃을 피웠었고 옛 문인들이 차에 대
초의생활(草衣生活)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짠 옷감을 사용하고, 전잠(田蠶)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감에 따라 의류문화에 진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 고분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고(袴)와 상(裳) ·포(袍)를 중심으로 한 복장이
초의생활(草衣生活)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짠 옷감을사용하고, 전잠(田蠶)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감에 따라 의류문화에 진전을 보였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고분 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고(袴)와 상(裳) ·포(袍)를 중심으로 한 복장이었으며, 여
Ⅰ. 서론
다산 정약용(1762-1836)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는 성리학을 비롯하여 의학, 과학, 산수 등 다방면에 통달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