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序論
'東茶頌'은 우리 茶의 우수함과 아름다움을 노래한 冊으로 草衣 禪師는 茶가 특정계층의 專有物이 아니라 民衆들의 普遍的인 文化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冊을 지었다고 한다. 또한 우리 茶의 맛과 멋을 널리 알리는 한편 차를 自然. 人間. 生命에 대한 예찬. 사색. 명상의 통로로 삼았
초의 기록에 의하면 815년 승려 에이추(永忠)가 임금에게 차를 바쳤다고 한다. 당시의 중국 문화를 동경하던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차를 마시는 일이 한동안 유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견당사의 파견이 중지되면서 대륙과의 교류가 줄어들어 독자적인 문화를 창조한 시기 국풍(國風)문화시대를 맞이하자
I.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도’라는 말을 할 때 일본의 문화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중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문화 정도로만 생각을 한다. 심지어 한국인의 경우도 이러한 생각들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 한반도에서도 한국의 다도가 꽃을 피웠었고 옛 문인들이 차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