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와 단식농성이 줄을 이었다.
2. 시위과정
이런 분위기 가운데 5월 18일 명동성당에서 거행된 광주항쟁 추모 미사에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진상이 조작되었다는 충격적인 성명이 발표되었다. 이렇게 되자 그동안 억눌렸던 반인권적인 정권에 대한 전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였으며, 5월 27일
시위문화들은 구시대적이고 낯선 것이 되어버렸다.
2002년 미군 장갑차 사건을 계기로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위문화가 형성되었다. 촛불집회가 그것이며,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를 계기로 켜지기 시작한 촛불은 5월2일을 시작으로 한 달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꺼질 줄 모르고 있다. 오히려 촛불이 아니
시위문화들은 구시대적이고 낯선것이 되어버렸다.
2002년 미군 장갑차 사건을 계기로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위문화가 형성되었다. 촛불집회가 그것이며,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를 계기로 켜지기 시작한 촛불은 5월2일을 시작으로 한달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꺼질줄 모르고 있다. 오히려 촛불이 아니라
항쟁은 크게 3단계로 나뉘는데 첫째로 학생시위와 계엄군의 잔학한 진압 단계고 두 번째로 계업군의 퇴각과 시민 공동체 설립, 마지막으로 목숨을 건 시민투쟁과 계엄군의 무력진압이다.
(2) 작전명 <화려한 휴가> - 광주항쟁의 발단
5월 18일 오전, 제 7공수여단이 전남대학교 학생들의 등교를 저지
2. 사회운동의 이론
의회민주주의 시대에 제도권 외부에서 전개되는 사회운동은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기만적인 4년, 5년 만에 한 번하는 투표로는 민주주의의 이념을 실현할 수 없다는 의식적, 무의식적 움직임의 발현들을 사회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와 거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