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문화들은 구시대적이고 낯선것이 되어버렸다.
2002년 미군 장갑차 사건을 계기로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위문화가 형성되었다. 촛불집회가 그것이며,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를 계기로 켜지기 시작한 촛불은 5월2일을 시작으로 한달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꺼질줄 모르고 있다. 오히려 촛불이 아니라
시위문화들은 구시대적이고 낯선 것이 되어버렸다.
2002년 미군 장갑차 사건을 계기로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위문화가 형성되었다. 촛불집회가 그것이며,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를 계기로 켜지기 시작한 촛불은 5월2일을 시작으로 한 달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꺼질 줄 모르고 있다. 오히려 촛불이 아니
이렇게 되자 그동안 억눌렸던 반인권적인 정권에 대한 전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였으며, 5월 27일 결성된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의 투쟁전선에는 야당까지 합세하였다. 6월 9일 연세대생이었던 이한열이 시위과정에서 머리에 박힌 최루탄 파편으로 사경을 헤매게 되자, 산발적으로 전개되던 민주화
2. 사회운동의 이론
의회민주주의 시대에 제도권 외부에서 전개되는 사회운동은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기만적인 4년, 5년 만에 한 번하는 투표로는 민주주의의 이념을 실현할 수 없다는 의식적, 무의식적 움직임의 발현들을 사회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와 거리로
시위가 함께하 는, 즉 정치사회와 시민사회가 공존할 수 있는 광장이다. 21세기 시민사회의 중심으로 된 광화문은 투쟁일변도의 시위형태에서 투쟁과 축제가 공존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둘째, 새로운 공간 속에서 진행되는 ‘촛불시위’는 새로운 시위문화를 창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