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는 6월에 이르러서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 이대로라면, 정부의 정책이 바뀌지 않는 한 계속될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여기서는 촛불집회의 시초와 그동안 우리나라의 촛불집회 역사와 사회적의의를 살펴보기로 한다.II. 본론
1. 촛불광장과 촛불시위 어원의 시초
광장 앞에 있는 소라 형상의
집회는 시민들에게 지지받지 못했다. 시대에 뒤떨어지는 것만 같은, 자신들만의 바운더리를 치고 자신들만의 언어로 자신들 내부로 침잠하는 것만 같은 시위문화들은 구시대적이고 낯선 것이 되어버렸다.
2002년 미군 장갑차 사건을 계기로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위문화가 형성되었다. 촛불집회가 그
촛불시위문화
전술한 바와 같이 촛불시위는 현재 진행 중인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를 위한 것을 비롯하여 총 세 차례 발생하였다. 이러한 각각의 촛불시위는 그마다 서로 다른 배경에서 발생하여 서로 다른 양상을 나타내었다.
1. 2002년 ‘효순이, 미선이 촛불집회’
(1) 이유
1) 부당하
2. 사회운동의 이론
의회민주주의 시대에 제도권 외부에서 전개되는 사회운동은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기만적인 4년, 5년 만에 한 번하는 투표로는 민주주의의 이념을 실현할 수 없다는 의식적, 무의식적 움직임의 발현들을 사회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와 거리로
제1절 집회·시위 자유의 의의
집회의 자유라 함은 공동의 목적을 가진 다수인이 자발적으로 일시적인 모임을 가질 수 있는 자유를 말한다. 여러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공동의 관심사를 야기하고 함께의사표현 을 하는 것은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 공동생활 에서는 불가결한 하나의 생활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