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를 말한다.
(2) 최단경로 문제 : 한 가중치 그래프에서 주어진 두 정점 x와 y를 연결하는 경로 상의 모든 선분들의 가중치 합이 최소인 성질을 갖는 경로를 찾는 것이다.
(3) 최단경로 기법 :
➀ 그리디(Greedy) 알고리즘인 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
➁ 동적계획법(Dynamic Programming)인 플로이드(Floyd)
1. 알고리즘의 정의와 표현
알고리즘이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특정한 일을 수행하는 유한개로 구성된 명령어들의 리스트 입력 : 0개 이상의 외부 자료 입력
출력 : 1개 이상의 자료 출력
명확성(definiteness) : 각 명령어는 분명하고 모호하지 않아야 한다.
유한성(finiteness) : 일정
1. 알고리즘이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잘 정의된 유한한 단계의 과정
2. 컴퓨터용어로서 알고리즘?
어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컴퓨터가 사용 가능한 정확한 방법을 말한다.
3. 수학적 알고리즘이란?
안정성과 수렴성, 복잡성이 수학적으로 검증된 알고리즘을 말한다.
4. EXAMPLE
2. 배경 및 이론
1) 다익스트라알고리즘다익스트라알고리즘은 1959년 다익스트라가 고안해낸 단일출발점에 대해 최단경로문제를 푸는 알고리즘이다. 관심 있는 단일 정점에서 다른 각 정점으로 가는 최단경로가 존재한다고 가정한 뒤 푸는 알고리즘으로 그 경로가 연결되어 있지 않는 경우는 수
경로탐색 프로그램 안에 있는 경로에 자체적으로 샛길, 지름길을 지점으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더하여 좀더 정확한 최단경로를 탐색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고안 해 볼 것이다.
또한, 다익스트라알고리즘을 모바일 기기로 돌릴 경우 계산이 복잡하여 시간상의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