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최일수의 민족문학론 고찰
    1. 머리말 1950년대의 비평의 중심은 김동리로 대표되는 보수적 민족문학론과 실존주의나 모더니즘과 같은 서구문예이론에 근거한 비평론이었다. 1950년대의 보수적 민족문학론은 전반적으로 해방직후의 우익민족문학론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것이었다. 해방 전 좌우익의 문학이념을 둘러싼 논
    2005-06-15 | 1,200원 | 7p | 문학 민족 민족문학 민족문학론 최일수 세계문학 문학론 세계 최일수의 역사적   최일수의 민족문학론 고찰
  • 전후 소설 비평
    최일수는 과거에 이어 당대까지 지속되고 있는 현실 도피적 문학의 양상을 ‘패배주의적’이라는 말로 규정한다. 최일수는 손창섭, 장용학, 김성한 등의 작가를 거명하면서 그들이 기존의 도피적으로 패배적인 문학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있음을 평가한다. 2. 내면 진술 흐름의 과잉관념 조직 비판 최
    2016-07-15 | 800원 | 3p | 전후 소설 비평
  • 시인 신동엽 분석0
    최일수 연출로 국립극장에서 상연. 1967 펜클럽 작가기금으로 장편서사시 「금강」 발표. 1968 오페라타「석가탑」(백병동 작곡)을 드라마센터에서 상연. 1969 4월 7일 간암으로 별세. 1970 4월 18일 부여읍 동남리 백마강 기슭에 시비를 세움. 1975 『신동엽 전집』이 창작과 비평사에서 간행됨. 책 내용이
    2016-04-16 | 800원 | 5p | 시인 신동엽 분석0
  • 순수참여문학 논쟁
    ① 문학이 지니는 현실인식과 사회비판적 기능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문인들과 그와 반대로 문학의 독자성과 탈이데올로기를 강조하는 문인들 사이에서 일어났다. 먼저 참여문학론을 제기한 문인들은 이어령· 김우종·김병걸·홍사중·이철범·정명환·최일수·유종호 등이었고, 이들은 6·25전쟁의 와
    2015-06-27 | 800원 | 1p | 문학 참여 사회 문학론 참여문학 이어령   순수참여문학 논쟁
  • 문학인 신동엽 레포트
    1959 장시「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석림’이라는 필명으로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입선. 1960 월간 교육평론사에 근무. 1961 명성여고 국어교사로 취임(작고시까지 재직). 1963 「산에 언덕에」, 「아니오」등을 담은 시집 『아사녀』 출간. 1966 시극 「그 입술에 파인 그늘」을 최일수 연출로 국립극
    2015-06-27 | 800원 | 5p | 창작 부여읍 조선일보 쟁기꾼 일보 조선   문학인 신동엽 레포트
기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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