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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치원의 생애와 사회적 상황
1)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
(1) 당나라 유학
신라 말엽 868년 열두 살 어린 소년이 당나라 유학길에 오르고 있었다. 곁에서는 그의 아버지가 전송하고 있었다. 아버지 최견일은 신라 유교를 대표할 만한 많은 학자를 배출한 최씨 가문 출신이
최치원의 역량을 우리는 현대적으로 계승해야 하겠다. 오랫동안 유학을 했으면서도 외국 문화에 매몰되지 않고 우리 사상의 우수성과 특징적인 체계를 찾아냈다는 점을 중시해야 한다. 아무리 아름답고 현란한 문화와 사상도 그 자체가 우리 민족의 구체적인 삶에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점을 깨닫고 풍
신라말기의 학자, 문장가.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고운(孤雲), 혹은 해운(海雲)최치원 선생은 경주 사량부(沙梁部) 출신으로 원성왕의 원찰인 숭복사(崇福寺)창건에 관계한 견일(肩逸)의 아들이며, 신라 골품제에서 6두품(六頭品)으로 신라의 유교를 대표할만한 많은 학자들을 배출한 최씨가문출신으로
최치원 생애 및 시문학 세계
최치원
857(문성왕 19)~?
∙ 신라 하대의 학자. 문장가.
∙ 6두품 출신의 지식인
신라 골품제의 모순과 사회 현실 비판
(새로 일어난 세력에 참여)
현실을 등지고 은둔
‘재당기’
(在唐期 : 868~884)
∙ 현재 남아있는 한시의 대부분과
최치원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육두품의 한계와 갈등은 한편으로는 최치원 성장의 주요한 밑거름이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사회현실의 문제를 날카롭게 드러내면서 문학적 역량을 키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최치원이 지은 글은 아주 많다. 지금까지 남은 것만 해도, 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