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육두품의 한계와 갈등은 한편으로는 최치원 성장의 주요한 밑거름이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사회현실의 문제를 날카롭게 드러내면서 문학적 역량을 키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최치원이 지은 글은 아주 많다. 지금까지 남은 것만 해도, 스스
최치원 생애 및 시문학 세계
최치원
857(문성왕 19)~?
∙ 신라 하대의 학자. 문장가.
∙ 6두품 출신의 지식인
신라 골품제의 모순과 사회 현실 비판
(새로 일어난 세력에 참여)
현실을 등지고 은둔
‘재당기’
(在唐期 : 868~884)
∙ 현재 남아있는 한시의 대부분과
Ⅰ. 개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것이다. 도덕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한, 미국의 교육부 장관을 지낸 바 있던 윌리엄 베넷(W. Bennett)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 개요
애국은 말 그대로 말하면 나라를 사랑한다는 것이다. 좀 더 내용적으로 말하면 나라의 이익을 도모하며 발달을 꾀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어떻게 해서 나라의 이익을 도모하며 발달을 꾀하느냐에 있다. 하나는 오직 자국의 이익만을 도모하며 오로지 자국의 발달만을 꾀한다는 방식이다.